(한국민족대백과)돈오돈수, 돈오점수에 대한 설명
수행이 먼저 이루어져야 하는가, 마음의 이치를 먼저 밝혀야 하는가에 관한 논의로 이 논의는 당나라 종밀(宗密) 이후에 논란의 대상이 되었다. 종밀은 다섯 가지의 돈점설을 제시하였는데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① 단계를 밟아서 차례대로 닦아 일시에 깨닫는 점수돈오(漸修頓悟), ② 닦기는 일시에 닦지만 공행(功行)이 익은 뒤에 차차 깨닫는 돈수점오(頓修漸悟), ③ 차츰 닦아가면서 차츰 깨닫는 점수점오(漸修漸悟), ④ 단번에 진리를 깨친 뒤 번뇌와 습기를 차차 소멸시켜가는 돈오점수(頓悟漸修), ⑤ 일시에 깨치고 더 닦을 것이 없이 공행을 다 이루는 돈오돈수(頓悟頓修)이다.
이 가운데에서 돈오돈수는 과거부터 닦아온 결과로 함께 이루어지는 것이므로 일반 사람에게는 적용되지 않는다. 이 다섯 가지 설 가운데에서 고려 중기의 지눌(知訥)은 돈오점수설을 채택하여 우리 나라 선종에 정착시켰다.
그는 “마음은 본래 깨끗하여 번뇌가 없고 부처와 조금도 다르지 않으므로 돈오라 한다.”고 하였고, 또 “마음이 곧 부처임을 믿어서 의정(疑情)을 대번에 쉬고 스스로 자긍(自肯)하는 데 이르면 곧 수심인(修心人)의 해오처(解悟處)가 되나니, 다시 계급과 차제가 없으므로 돈오라 한다.”고 하였다.
그러나 자기의 마음이 부처와 다름이 없음을 깨쳤다 하더라도 무시(無始) 이래로 쌓아온 습기를 갑자기 버린다는 것은 힘든 일이므로 습기를 없애는 수행을 하여야 하며, 점차로 훈화(薰化)하여야 하기 때문에 ‘점수’라고 하였다. 마치 얼음이 물인 줄 알았다 하더라도 열기를 얻어서 녹아야 비로소 물이 되는 것과 같다고 설명하고 있다.
즉, 얼음이 물인 줄 아는 것을 돈오라 하고, 얼음을 녹이는 것을 점수로 본 것이며, 먼저 본성을 알고 행할 것을 주장한 것이다. 따라서 깨치기 이전에도 수행을 할 수는 있으나, 그러한 수행은 바른 길이 아니며 항상 의심이 따른다고 하였다.
[네이버 지식백과] 돈오점수 [頓悟漸修] (한국민족문화대백과, 한국학중앙연구원)
돈오돈수를 받아들이기 어렵다는 글을 읽다가 한번 찾아보았다.
나도 글쓴이의 의견과 다를 바가 없었는데, 글을 읽으니 다섯 가지 돈점설이 그럴 수도 있겠다 싶어졌다.
다시 말해 다 나름 의미있는 것이 아닌가, 있을 법한 일이 아닌가 싶어졌다.
단지 우리의 경험과 인식을 바탕으로 이것인가, 저것인가에 대한 시비분별이 작용하는 것이지 싶다.
아무렴 어떠랴.
불성을 알아차리고 그 불성으로 온전히 살아갈 수 있다면 좋은 일 아니겠는가.
돈오돈수라고 해도 좋고 돈오점수라고 해도 좋다.
그 실체가 불성을 깨달아 불성으로 온전히 살아가는 것이라면 말이다.
돈오돈수의 모양으로 그것을 이루는 이도 있을 것이고 돈오점수의 모양으로 그것을 이루는 이도 있을 것이다.
위의 설명처럼 일반인 중 돈오돈수인 이는 드물겠지만 말이다.
나는 돈오점수나 점오점수에 가까울 것 같다.
당신은 어떤가.